발걸음/산행기록

제 1587차 산행 기장 산성산과 해운대 구곡산

갈파람의별 2020. 7. 23. 12:39

산성산[368.2m]. 구곡산[九谷山 434m]

 

위치 : 부산광역시 기장군, 해운대구

일시 : 2020. 07. 21. 화요일 나홀로

날씨 : 비온후 습도 무지높은날

산행코스 : 도시철도 기장역~LG아파트~산성산~안적사. 안평갈림길~구곡산~장산마을~원각사~폭포사~좌동

 

특징, 볼거리

산성산은 부산 근교에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산으로 일명 수령산이라 한다. 산이다. 정상에 서면 정상표지판은 없고 감시초소가 있다. 서쪽으로 장산, 철마산, 거문산, 물레봉, 백운산 등이 보이고 여기서 북쪽으로 대운산, 달음산, 일광산, 동쪽으로는 일광바다에서 남쪽으로 남산 연화봉 등이 눈에 들어 온다.

 

구곡산산행은 대천공원 입구에서 시작한다. 산쪽으로 난 산책길을 따라 6분쯤 가면 산림욕장 입구가 나온다. 장산마을과 구곡산으로 오르는 산길은 산림욕장 입구에서 20m쯤 더 직진하면 오른쪽 비탈길로 열려 있다. 비탈길 오른쪽엔 국가시설 보호 담벼락이 쳐져 있다. 그 길을 올라 조금만 가면 왼쪽으로 텃밭이 보인다.

본격적인 산행은 그 텃밭 사이 소로를 오르면서 시작된다. 이후 길은 넓은 공터가 있는 능선에 이르기까지 외길로 오른다. 산림욕장에서 능선까지 30분 가량 소요된다.

정상에서 장산2마을로 내려서는 길은 진행방향 왼쪽(서북쪽)에 있다. 그 길은 2마을과 그 너머 군훈련장,그리고 위성사진으로 만든 등산안내도가 있는 장산 갈림길까지 군작전도로와 나란히 가거나 때론 합쳐지기도 한다.

수령산으로 내려서는 갈림길은 돌탑사거리에서 4분 거리에 있다. 하산은 정상에서 내려와 만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열려 있다. 왼쪽은 쌍다리재를 거쳐 일광으로 연결되는 종주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