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18

구미 베틀산 된삐알 삼형제와 상어굴

고교 동기들 모임 등바친구들과 함께 구미베틀산을 올랐다 지난번 혼산으로 즐겼던 냉산의 남쪽끝머리에 자리잡은 베틀산은 300여m 봉우리이지만 가파른 산길과 기암으로 형성 되어 있어 생각보다 힘들게 올라야 한다 산의 이름이 '베틀'이다 임진왜란을 비롯한 변란 때 주변 마을의 여인들이 이 산에 숨어들어 베를 짰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역사서에는 변란을 피해 이 산으로 몸을 숨겨 베를 짜고 결국에는 자결로 정절을 지켰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확실치는 않지만 고려 공민왕 때 원으로부터 목화를 몰래 들여온 문익점의 손자인 문래와 문영이 할아버지를 이어 근처 마을에서 베짜는 기계와 목화에서 실을 뽑아 짠 무명베를 만들었다는 얘기도 있다 베짜는 기계인 물레를 베틀산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다는 것이다 금산1리 마을회관에서 ..

제 1738차 산행 구미 베틀산

우베틀산[332m], 베틀산[324m], 좌베틀산[370m] 위치 : 경북 구미시 해평면 일시 : 2021. 10. 24(일요일) 등산바람 친구들 10여명과 함께 날씨 :맑은 가을날 산행코스 : 금산1리 마을회관~도요암 입구~우베틀산~베틀산~좌베틀산~상어굴~동화사~도요암입구~금산1리 마을회관 특징, 볼거리 - 임진왜란 때 여인들이 숨어들어 - 베틀로 옷 짰다해서 산이름 유래 - 초입길 경사 완만 오르기 수월 - 암석지대인 332m 정상 오르면 - 좌베틀산 우베틀산 양옆에 위치 - 하산길 30여m 크기의 상어굴 - 자연이 빚어낸 경이로움에 - 처음 본 등산객들 절로 입이 쩍~ 산의 이름이 '베틀'이다. 임진왜란을 비롯한 변란 때 주변 마을의 여인들이 이 산에 숨어들어 베를 짰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역..

신라불교의 발상지 도리사를 품고있는 냉산을 홀로 ..

새벽 무궁화호를 타고 구미로 구미역앞 시내버스 170번 이용 선산읍까지 선산터미널에서40여분 기다려 74-4번(하루에 두번운행) 도리사까지 서대로 오르는길 소나무숲길 정겹다 서대에 올라서 낙동강넘어 금오산이 보인다 남쪽 끝머리 배틀산이 눈에 들어오고 서대 아래 신라고찰 도리사가 있다 꼭 와 보고싶었던 도리사((直指寺) 신라 최초의 절 도리사는 서기 417년에 승려인 아도화상이 창건하였으며, 조계종 제 8교구 본사인 직지사의 말사이며, 신라불교의 발상지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적멸보궁은 양산 영취산 통도사, 평창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영월 사자산 법흥사, 정선 태백산 정암사, 가 5대 적멸보궁 사찰로 유명하며, 금강산 건봉사, 비슬산 용연사, 냉산 도리사는 8대 보궁사찰로 알려져 있다. 백과사..

제 1737차 산행 구미 냉산(태조산)

냉산(冷山 692m) 위치 : 경북 구미시 해평면 일시 : 2021. 10. 21. (목) 나홀로 날씨 : 맑은날 산행코스 : 도리사 버스정류장~서대~도리사~냉산~금수굴~태조산정~산악레포츠공원~도리사버스정류장 특징, 볼거리 냉산은 구미 해평면, 도개면, 군위군 소보면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아담한 산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냉산은 일명 `태조봉(太祖峰)'이라고도 한다. 고려 태조가 견훤을 정벌하기 위해 축성한 숭신산성이 있고, 산 초입에 신라에 불교를 처음 전한 아도화상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 도리사가 유명하다. 산행기점은 시내버스 종점인 도리사 제1주차장이다. 도리사를 향한 절길을 따라 걸으면 제2주차장을 지나 30분이면 도리사에 도달한다. 해발 약 460미터인 도리사 법당 입구에 선 안내판 맞..

제 1736차 산행 장산

장산[634m]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일시 : 2021. 10. 17.(일요일) 산이좋아님들7명과 함께 날씨 : 맑음 산행코스 : 벡스코역~성불사~합장바위~장산~장군바위~너덜길~대천공원 특징, 볼거리 부산사람이라면 하루에 한번쯤은 보고 지나치는 산이 장산이다. 하지만 부산시민들 가운데 장산을 올라 본 사람은 많지 않다. 주말에는 가족을 동반한 산행객들도 눈에 띈다. 장산에 올라 본 시민들은 도시안에 터잡고 있으면서도 지금껏 깨끗함을 유지하고 있음에 놀란다. 오랜 기간 군부대가 주둔해 입산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장산의 등산로는 다양하게 열려져 있다. 해운대구 반여 반송 우동 중동 신시가 지 아파트단지 등 어느 곳에서나 접근이 가능하고 산행코스도 많다. 또 5-6부 능선상에는 장산의 허리를 한바퀴 도..

제 1735차 산행 경주 동대봉산에서 무장봉까지

동대봉산[691m], 무장봉[624m] 위치 : 경북 경주시 황용동, 암곡동 일시 : 2021. 10. 15.(금요일) 나홀로 날씨 : 가끔흐림 하산중 약간비 산행코스 : 시부거리~동대산~무장봉~무장사지~암곡 경주터마널~시부거리 버스이용 암곡~경주터미널 버스이용 특징, 볼거리 동대봉산은 경주 엑스포 행사장에서 동쪽으로 높이 올려다 뵈는 산이다. 경주에서 감포로 이어지는 4번 국도의 추령터널을 통과하려면 그림같이 펼쳐지는 덕동댐을 굽이 굽이 돌아서며 차도가 이어진다. 이 덕동댐 재방 아래에서 올려다 보이는 수더분하게 생긴 산이 바로 동대봉산이다. 동대봉산 동쪽 골짜기 아래로 황룡사라는 절이 있어 한때 황룡산으로 불려 졌었다고 한다. 찾는 이가 거의 없는 관계로 막상 산행을 하려면 산행로가 상당히 단조로운 ..

제 1734차 산행 승학산

승학산 둘레길 위치 : 부산광역시 사하구 사상구 서구 일시 : 2021. 10. 11.(월요일) 성태, 윤기와 함께 날씨 : 맑음 산행코스 : 동아대학교 ~불심약수터~엄궁아파트~승학산380봉~거북약수터~편백림치유의숲~꽃마을 특징, 볼거리 승학산은 부산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산으로, 구덕산과 시약산의 서쪽이며 엄광산의 남쪽으로 사하구 당리동의 뒷산이다. 흔히 동아대 뒷산으로 불린다. 승학산은 고려말 무학대사가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며 산세를 살폈는데 이곳에 오니 산세가 준엄하고 기세가 높아 마치 학이 나는 듯하다 하여 승학산이란 이름을 붙였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승학산은 억새가 아름답기로 이름이 나 있다. 억새군락은 승학산 동쪽 제석골 안부에 있다. 수만평에 이르는 부산 제1의 억새밭이다. 바람 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