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걸음/산행 자료

부산의 갈맷길 수정분

갈파람의별 2013. 1. 24. 11:42

2012. 2. 6(월)

보도

자료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부산광역시

대변인실

담 당 자

이정임

888-2111~5

전 화

888-2294

www.busan.go.kr

 

 

 

 

 

 

 

- 갈맷길 단절구간 없애고, 명칭 통일화 -

‘갈맷길 7백리’걸으면서 부산을 느껴 보세요 !

단절구간 없는 갈맷길 지정 : 시 외곽을 순환하도록 코스 조정

◈ 갈맷길 코스 조정 : 21코스(302.5㎞) → 9코스 20구간(263.8㎞)

◈ 갈맷길 명칭 통일화 : 지역별 대표 지명 → “제 ○코스 ○구간”

코스 등급 설정 : 소요시간, 거리, 노면상태, 경사도 등 감안, 상・중・하 등급 지정

 

부산시는 갈맷길을 기존 21개 코스에서 9개 코스 20개 노선으로 조정하고, 1개 코스(20~30㎞)를 2~3개 구간으로 세분화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지역명(광안리~이기대~자성대길)을 중심으로 불리던 갈맷길 명칭을 제○코스 제○구간(제2코스 제2구간)으로 통일화하고, 코스별로 소요시간, 거리, 노면상태, 경사 등을 감안, 코스를 상・중・하로 등급화하여 길을 걷는 시민들이 본인의 역량에 맞게 길을 선택하여 걸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갈맷길에 대한 코스조정, 명칭 동일화, 코스 등급 설정 등은 부산시가 2011년 갈맷길 관리운영의 구체적 ‘Action Plan’ 마련을 위해 추진하였던 ‘부산시 갈맷길 조성 및 관리운영 실시계획’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이루어지게 되었다.

 

부산시는 지난 2010년 ‘부산시 그린웨이 조성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을 통해 갈맷길 21개 코스를 선정 발표하였다. 이후 빼어난 풍광 등으로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갈맷길을 찾고 있으나, 단절구간으로 인한 코스별 연계성이 부족하고, 등산로와 도심 길 등이 포함되어 있어 걷기에 부적합하고 코스의 명칭도 통일되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사항도 반영하고 갈맷길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하여, 이번 용역에서 기존의 구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절구간 없이 시 외곽을 순환하도록 코스를 조정하여 부산 전역을 트레킹 할 수 있도록 동백섬과 광안리 해수욕장 연결 등 8개 구간을 추가로 지정하였다. 또한 등산로로 걷기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장산 너덜길, 승학산길 등 8개 코스를 제외하였다.

 

아울러 이번 용역 결과에는 △갈맷길 전담단체 설립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운영 △마일리지 제도 도입 △여행자 수첩 제작 △문화․공연 연계프로그램 운영 △길 안내자 양성 등을 통해 갈맷길 운영이 활성화되도록 추진해 나가면서 갈맷길을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상품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 포함되었다.

 

한편, 이번 용역 수행과정에서 실시한 갈맷길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제2코스(문탠로드~광안리해수욕장~오륙도 유람선선착장)가 자연환경과 양호한 시설 등의 이유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절별로 봄에는 제1코스(임랑해수욕장~대변항~문탠로드), 여름은 제2코스(문탠로드~광안리해수욕장~오륙도 유람선선착장), 가을에는 제7코스(성지곡수원지~금정산 북문~상현마을), 겨울에는 제9코스(상현마을~이곡마을~기장군청)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변경된 갈맷길 코스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갈맷길 700리’의 코스별 상세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구․군과 함께 변경된 코스별 시설물을 조속히 정비․보완하여 이용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붙 임 : 갈맷길 코스 현황도, 갈맷길 코스별 세부현황

 

 

 

 

 

 

 

 

붙임1

갈맷길 코스 현황도

 

 

 

《기 지정 코스》-21개 코스 302.5㎞

 

 

 

 

《변경 지정 코스》-9개 코스 263.8㎞

 

 

 

 

 

코스

구간

길이

주 요 지 점

코스

등급

합계

263.8㎞

※ 기존 갈맷길 302.5㎞

 

1코스

1-1

12.2㎞

임랑해수욕장~칠암~일광해수욕장~기장군청

1-2

21.4㎞

기장군청~대변항~오랑대~해동용궁사~송정해수욕장~구덕포~문텐로드

2코스

2-1

5.7㎞

문텐로드~해운대 해수욕장~동백섬(누리마루)~민락교

2-2

12.6㎞

민락교~광안리 해수욕장~광안대교~이기대~오륙도 유람선선착장

3코스

3-1

11.5㎞

오륙도 유람선선착장~신선대~UN기념공원~부산진시장

3-2

15.8㎞

부산진시장~증산공원~초량성당~국제시장~자갈치시장~남항대교

3-3

10.0㎞

남항대교~절영해변길~감지해변산책로~태종대전망대~태종대유원지입구

4코스

4-1

13.0㎞

남항대교~송도해수욕장~송동해안볼레길~암남공원~감천항

4-2

12.5㎞

감천항~두송반도전망대~몰운대

4-3

10.8㎞

몰운대~다대포해수욕장~응봉봉수대 입구~낙동강하구둑

5코스

5-1

22.0㎞

낙동강하구둑~을숙도~명지오션시티~신호대교~눌차초등학교

5-2

20.1㎞

눌차초등학교~연대봉~대항선착장~어음포골~동선방조제~눌차초등학교

6코스

6-1

13.2㎞

낙동강하구둑~낙동강사문화마당~삼락강변체육공원~삼락IC~구포역

6-2

23.0㎞

구포역~운수사~바람고개~백양대~성지곡수원지

7코스

7-1

9.3㎞

성지곡수원지~만덕고개~남문~동문

7-2

13.0㎞

동문~북문~범어사~노포동 고속버스터미널~부산톨게이트~상현마을

8코스

8-1

10.2㎞

상현마을~오륜대~회동수원지~동대교~동천교(석대다리)

8-2

7.0㎞

동천교(석대다리)~원동교~과정교~좌수영교~APEC 나루공원~민락교

9코스

9-1

11.5㎞

상현마을~회동수원지~장전2교~장전마을~보람교~이곡마을

9-2

9.0㎞

이곡마을~동백길~모연정~기장역

 

 

 

 

 

 

 

 

 

 

 

 

 

 

 

 

 

 

 

 

 

 

 

 

 

 

 

 

 

 

 

 

 

 

 

 

 

 

 

 

 

 

 

 

 

 

 

 

2012. 3. 19(월)

보도

자료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부산광역시

대변인실

담 당 자

이정임

888-2111~5

전 화

888-2294

www.busan.go.kr

 

 

 

 

 

 

 

 

갈맷길,“찾기 쉽고 걷고 싶고 느낄 수 있게”

 

- 이정표 설치 및 이용객 위한 이벤트 등 새롭게 단장 -

부산시, 갈맷길을 전국적인 명품길로 조성하기 위한‘갈맷길 관리운영 활성화 계획’추진

갈맷길 노선 조정에 따라 안내시설 4종 2만 8천여 점을 4월 중 설치정비하는 것을 비롯, 전망데크화장실정자 등 편의시설을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

갈맷길 인증제도템플스테이 등 다양한 이벤트 운영, 온오프라인 통한 홍보활동 등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하고, 갈맷길 품질기준 마련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한 재방문율 제고

 

부산의 명품길인 갈맷길이 ‘찾기 쉽고, 걷고 싶고, 느낄 수 있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다. 부산시는 올해 2월 단절구간을 없애기 위해 갈맷길 노선을 조정(21개 코스 → 9개 코스)한 데 이어, 이용객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갈맷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시설 등을 대대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부산시의 ‘갈맷길 관리운영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5억 원을 들여 지도종합안내판이정표 등의 다양한 안내체계를 우선적으로 구축한다. 그리고 2016년까지 5년에 걸쳐 전망데크, 화장실, 정자, 의자 등 유인편의시설을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우선, 조정된 노선에 맞게 안내판을 이전하고 내용을 정비하는 한편, 이정표 등의 부족으로 인한 이용객 불편 해소를 위해 안내시설의 추가 설치 및 정비에 나선다. 이에 따라 이정표(부착형, 고정형), 유도사인(방향 진행표), 안내리본 등 갈맷길 안내시설 4종 2만 8천여 점에 대한 설치 및 정비를 4월까지 마무리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설치되는 갈맷길 안내시설의 디자인은 전문가의 자문과 일반시민, 그린워킹 참여시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3.7~3.10)를 통해 선정되었다. 부착형 이정표는 노란색과 녹색을 바탕색으로 갈매기 형상과 편안한 글씨체로 이용객의 눈길을 끌고 있으며, 고정형 이정표는 나무 재질 및 바탕색으로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게 제작되었다. 유도사인의 경우 걷는 이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노란색 원형에 갈매기 형상을 그려 넣었으며, 안내리본은 부산 바다색인 푸른색과 눈에 띄기 쉬운 오렌지색에 경쾌한 갈매기 디자인을 더했다.

그리고 구간 내 유명시설이나 전설 등을 소개하여 찾아보는 재미를 더하는 ‘스토리텔링 안내판 설치’, 풍광이 좋은 지역에 이용객들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 설치’, 전망대정자화장실 등 ‘편의시설 정비 및 설치’, 길안내소통 교류의 장 활용을 위한 ‘안내센터 및 게스트하우스 조성’ 등도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게 된다.

 

또한, 이용객 유치 증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개발운영한다. 이에 따라 △여행자 수첩 및 확인 스탬프 배치 등을 통한 ‘갈맷길 인증제도 도입’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지속적인 방문을 위한 템플스테이, 낙동강 하구 섬 투어, 기장 미나리 수확 등 ‘체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 △갈맷길 사진 및 그림 경진대회 개최 △길걷기 확산 및 전국적 인지도를 제고시킬 ‘부산 갈맷길 축제 및 그린워킹행사 실시’ △올바른 도보관광 문화 정착과 체험의 질 제고를 위한 ‘갈맷길 안내자 양성 및 활용’ 등이 적극 추진될 계획이다.

 

아울러, 갈맷길 이용객들이 신뢰성 있는 정보와 서비스를 원하는 만큼 충분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웹사이트를 통한 이용자들과의 쌍방향 소통 △한국관광공사, 여행사 등 관련 기관단체 홈페이지 게재 홍보 △시내버스정류장부산도시철도의 노선에 갈맷길 표시 △개인택시버스 등 운전자에 대한 설명회 개최 등도 함께 마련된다.

 

이 밖에도 시는 갈맷길의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갈맷길 Quality Standard(품질기준)을 마련하고 정기적인 점검평가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분기별 시 간부 갈맷길 현장점검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진행된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3월 16일 시청에서 구군 갈맷길 담당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갈맷길 관리운영 활성화를 위한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부산시 송종홍 그린환경지원담당은 “이번 갈맷길 활성화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부산시민은 물론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부산의 갈맷길이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길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갈맷길 안내시설

 

 

 

 

 

 

이정표(부착형)

 

이정표(고정형)

 

 

 

 

 

 

 

 

유도사인(방향 진행표)

 

안내리본

 

 

 

 

 

 

 

 

 

 

 

 

 

 

 

 

 

 

 

 

 

 

 

 

 

 

 

 

 

 

 

 

 

 

 

 

 

 

 

 

 

 

 

 

 

- 갈맷길을 찾는 관광객들의 쉽고 편리한 길잡이

 

부산시,‘갈맷길 700리 위성 상세안내도’제작

 

◈ 갈맷길 700리 9개 코스 20개 구간에 대한 위성 상세안내도 2만 5천부 제작 완료, 관광안내소, 시내 주요 호텔, 시․구․군 민원 안내데스크에서 배부

◈ 갈맷길 이용자 시각에서 다양한 정보를 현장감 있게 담아 코스별로 5종 제작

◈ 코스별 경사 분석도, 소요시간, 지역별 명소, 교통편, 숙박업소, 음식점 등 표기

 

항공사진을 이용해 부산의 사포지향 명품길, 갈맷길 700리 구석구석을 빠짐없이 담아낸 지도가 제작배포된다.

 

부산시는 갈맷길 700리를 보다 쉽게 찾아갈 수 있고,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편안하게 걸을 수 있도록 ‘갈맷길 700리 위성 상세안내도’ 2만 5천부를 제작해 관광안내소, 주요 호텔, 시군 민원 안내데스크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갈맷길 이용자들이 사용해 온 안내도는 2010년 6월에 제작되었다. 21개 구간이 1장에 모두 표시됨에 따라 코스별로 세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었고, 코스에 대한 상세 안내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이번에 배포되는 갈맷길 700리 위성 상세안내도는 부산시가 확보하고 있는 항측도(항공사진)를 활용해 제작되었다. 9개 코스 20개 구간에 이르는 갈맷길을 한 장으로 담아낸 전면도(1면)와 구간별 코스 지명, 지물 등 상세정보를 현장감 있게 수록한 세부도(9) 등 5종이 한 세트를 이루고 있다.

 

안내도에는 코스별로 지역명소 소개, 도시철도버스 등 교통편,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물론, 코스별 거리, 소요시간, 경사 분석도 등을 표시해 갈맷길 이용자들이 본인의 체력조건에 맞는 걷기 코스와 구간을 정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코스별 지역축제 현황, 맛집, 숙박업소 등의 정보가 담겨 있어 외지에서 갈맷길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며칠동안 부산에 머물면서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갈맷길을 만끽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이번 상세 안내도의 제작배포와 더불어 앞으로 갈맷길 700리를 명실상부한 전국적인 명품길로 조성한다는 방침 아래 유도사인, 리본, 이정표 등 안내시설 설치를 4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스토리텔링 안내판, 포토존, 전망대정자 등 편의시설 설치, 안내센터 및 게스트하우스 조성 등도 적극 추진한다.

 

갈맷길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용객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여행자 수첩 및 확인 스탬프 배치를 통한 ‘갈맷길 700리 인증제’ △템플스테이, 섬투어, 기장 미나리수확 체험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 △갈맷길 사진 및 그림 경진대회 △부산 갈맷길 축제 및 그린워킹 △갈맷길 안내자 배치 등이 준비되고 있다.

 

아울러 갈맷길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홈페이지 개편, 갈맷길 구간에 무선통신망 구축, 개인택시버스 등 운전자에 대한 설명회 개최 등도 함께 추진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제작된 갈맷길 700리 위성 상세안내도는 갈맷길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충실한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면서, “길 걷기가 사회전체의 문화로 정착되고 있는 만큼 안내시설 확충과 다양한 정보 제공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갈맷길을 ‘행복한 걷기여행’이 시작되는 전국적 명품길로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부산의 갈맷길 개념도

 

 

 

 

 

 

 

 

 

 

 

 

'발걸음 > 산행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철로 갈수 있는 서울의산  (0) 2014.11.03
백두대간 구간별 지도  (0) 2014.02.11
부산의 갈맷길  (0) 2013.01.22
지리산  (0) 2012.05.23
계절별 산행 추천지  (0) 2010.09.09